하마스, 미국인 인질 주디스와 나탈리 모녀 석방
하마스, 미국인 인질 주디스와 나탈리 모녀 석방
  • 케이티 나 & 에쉴리 나
  • 승인 2023.10.21 0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타르, 하마스와의 협상을 주도해 석방/
바이든 미국 대통령, 모든 인질 구출 노력 할 것/

【미국=뉴스제이】 케이티 나 & 에쉴리 나 통신원 = 하마스는 금요일 밤, 10월 7일 이스라엘 공격 당시 키부츠 나할 오즈(Nahal Oz)에서 납치된 두 명의 미국인 인질, 주디스 라난(Judith Raanan)과 그녀의 10대 딸 나탈리(Natalie)를 석방했다. 두 사람은 이스라엘에 도착하여 가족을 만나러 가는 중이라고 ‘이스라엘 타임즈’(The Times of Israe)가 보도했다.

주디스 라난(Judith Raanan)과 그녀의 딸 나탈리(Natalie) 모습(사진 가족 제공)    ©이스라엘타임즈

이는 현재 진행 중인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을 시작한 이스라엘 남부 공동체에 대한 침투 및 학살 이후 하마스가 억류하고 있던 최소 203명의 인질 중 첫 번째 석방이었다.

미국 시민권을 갖고 있는 두 사람은 적십자사에 넘겨진 뒤 이스라엘에 넘겨졌다. 석방의 정확한 메커니즘은 즉시 명확하지 않았다. 하마스는 “인도주의적 이유”라고 언급했다.

이스라엘 총리실은 성명을 통해, 최근 인질과 실종자 조정관으로 임명된 갈 허쉬(Gal Hirsch)가 군대에 합류해 국경에서 두 사람을 만났다고 밝혔다. 그곳에서 그들은 국가 중심부에 있는 군사 기지로 이송되어 가족과 재회하게 되었다.

2023년 10월 20일 이스라엘 남부 이스라엘-가자 국경 근처 키부츠 나할 오즈에서 하마스 테러리스트에 의해 파괴된 모습(Yonatan Sindel/Flash90)    이스라엘타임즈
2023년 10월 20일 이스라엘 남부 이스라엘-가자 국경 근처 키부츠 나할 오즈에서 하마스 테러리스트에 의해 파괴된 모습(Yonatan Sindel/Flash90) 이스라엘타임즈

한 고위 외교 소식통은 ‘이스라엘타임즈’(The Times of Israe)에 카타르가 하마스와의 협상을 주도해 석방됐다며 미국도 이 노력에 기여했다고 덧붙였다.

CNN은 석방 이유 중 하나가 주디스 라난(Judith Raanan)의 건강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여러 히브리 언론 매체가 인용한 이스라엘 관리들은 하마스의 결정이 일방적으로 내려졌으며 예루살렘은 대가로 아무것도 제공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언론 보도는 석방이 이집트 라파 국경을 통과하여 가자지구로 인도적 지원이 유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에 억류됐던 미국인 인질 2명이 풀려난 데 대해 기쁨을 표하고 모든 인질에 대한 구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백악관

한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에 억류됐던 미국인 인질 2명이 풀려난 데 대해 기쁨을 표하고 모든 인질에 대한 구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성명에서 "지난 10월 7일 하마스의 끔찍한 테러 공격 당시 붙잡힌 미국인 2명의 석방을 확인한다"며 "그들이 곧 가족과 만날 것이라는 사실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공격 시작부터 우리는 하마스에 붙잡힌 미국인 인질 구출을 위해 노력해 왔다"며 "이 같은 노력은 멈춘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시카고 지역 출신의 주디스 라난(Judith Raanan)과 그녀의 딸 나탈리(Natalie)는 주디스의 어머니 85번째 생일과 유대인 연휴를 축하하기 위해 이스라엘을 여행했다.

시카고 지역 출신의 주디스 라난(Judith Raanan)과 그녀의 딸 나탈리(Natalie)는 주디스의 어머니 85번째 생일과 유대인 연휴를 축하하기 위해 이스라엘을 여행했다.

두 사람은 여행이 진행됨에 따라 커뮤니티 업데이트를 보냈고, 하마스가 10월 7일 공격 후 납치되기 전에 “정말 특별한 엄마와 딸이 함께 하는 시간을 즐기고 있었다”고 그들의 랍비 메이어 헥트(Meir Hecht)가 이달 초 말했다.

헥트는 “우리는 주디스와 나탈리가 실종되었으며 가자지구의 인질로 잡혔을 가능성이 높다는 끔찍한 소식을 받았다.”라고 말했다. 

모녀는 연례 토라 낭독의 끝을 기념하는 유대인 축제 명절인 ‘심챗 토라’(Simchat Torah)를 축하하고 있었다. 그들은 가자 국경에서 약 1.61km 떨어진 이스라엘의 키부츠인 나할 오즈에 있었다.

그녀의 가족은 뉴욕타임즈(The New York Times)에 “주디스는 미국으로 이주하기 전에 이스라엘에서 어린 시절의 대부분을 보냈다”고 말했다. 그녀는 유대교와 이스라엘의 주제를 다루는 화가였다.

시위자들이 2023년 10월 18일 워싱턴 DC의 캐논 하우스 오피스 빌딩에서 가자 지구 휴전을 지지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습니다. (사진 제공: ALEX WONG / GETTY IMAGES NORTH AMERICA / AFP를 통한 게티 이미지)
시위자들이 2023년 10월 18일 워싱턴 DC의 캐논 하우스 오피스 빌딩에서 가자 지구 휴전을 지지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 제공: ALEX WONG / GETTY IMAGES NORTH AMERICA / AFP를 통한 게티 이미지)

친구인 차바 로셸 골든(Chavah Rochel Golden)은 “그녀는 이스라엘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이 그리웠습니다. 그녀는 이스라엘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이 편안함을 느꼈고, 이스라엘의 에너지를 그리워했습니다.”

랍비의 아내이자 주디스의 친구인 예후디스 헥트(Yehudis Hecht)는 “주디스! 우리는 당신을 생각하고 있어요. 당신의 회복력, 당신의 희망, 당신의 사랑, 당신의 관대함, 당신의 믿음과 힘에 대해 말입니다. 우리는 당신이 강한 여성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나탈리와 함께 곧 안전하게 만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라고 말했다.

하마스가 이스라엘 남부를 공격한 지 거의 2주가 지났지만, 약 100~200명의 행방불명된 사람들이 여전히 발견되고 있으며, 시체가 여전히 발견되고 있으며, 가자 지구에 포로로 잡혀 있는 실제 인질의 수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