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는 배움을 계속하는 것을 의미/
재능보다 더 중요한 것은 꾸준한 노력/
【뉴스제이】 저는 성경을 읽고 묵상하고 기도하면서 하루를 시작합니다. 제게 성령님 안에서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보다 더 소중한 것은 없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읽는 것은 제게 거룩한 습관입니다. 성경과 함께 저는 날마다 책을 읽습니다. 책을 읽는 것도 제게 소중한 습관입니다.
우리 인생을 아름답게 만드는 것은 좋은 습관입니다. 좋은 습관은 좋은 미래를 창조하고, 나쁜 습관은 나쁜 미래를 낳습니다. 좋은 습관은 형성하기가 어렵고, 좋은 습관을 지키는 것이 어렵습니다. 반면에 나쁜 습관은 쉽게 형성됩니다. 또한 나쁜 습관을 버리기가 어렵습니다. 우리가 습관을 만들면, 습관이 우리 미래를 만듭니다.
좋은 습관은 하루아침에 형성되지 않습니다. 반복의 횟수를 늘려가면서 좋은 습관이 형성됩니다. 저는 반복의 힘을 믿는 사람입니다. 탁월함에 이르는 길은 반복에 있습니다. 반복의 횟수를 늘려가는 것은 지혜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우리가 반복하는 것이 우리 자신이다. 탁월함은 행동이 아닌 습관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반복의 횟수를 늘려가는 중에 좋은 습관이 형성됩니다. 반복을 통해 지식이 축적됩니다. 지혜가 축적됩니다.
작은 것이 반복되면 축적됩니다. 비밀은 작은 것 속에 있습니다. 작은 것이 축적될 때 돌파가 일어납니다. 축적은 돌파를 낳습니다. 돌파란 막힌 것을 쳐서 깨뜨려 뚫고 나아가는 것입니다. 돌파가 일어나면 다른 차원 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물은 흐르다가 막히면 기다립니다. 기다리는 중에 물이 점점 축적되면 어느 순간 돌파가 일어납니다. 돌파가 일어나면 장애물을 극복하게 됩니다. 돌파는 거대한 에너지입니다. 막힌 것을 뚫어버립니다. 닫힌 길을 열어버립니다. 닫힌 문을 열어버립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저는 지속적으로 독서하는 습관을 형성했습니다. 한 번의 독서가 아니라 지속적인 독서가 우리 인생을 복되게 합니다. 한 두 권 책을 읽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책을 읽는 것은 연습과 훈련을 통해 가능합니다.
애덤 그랜트는 “독서는 기회로 가는 관문(關門)이다. 독서는 배움을 계속할 기회의 문을 열어준다.”라고 말합니다. 관문(關門)이란 말이 조금 어렵습니다. 그래서 사전의 도움을 받아 조금 풀어서 이해해야 합니다. “관문이란 어떤 곳을 가려면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중요한 길목을 의미합니다. 관문이란 돌파하거나 통과하기 어려운 과정이나 난관을 의미합니다.” 기회를 만나고 기회를 붙잡기 위해 필요한 것이 독서입니다.
애덤 그랜트가 독서는 기회로 가는 관문이라고 말할 때 그가 말하는 기회가 무엇일까요? 그 기회는 배움을 계속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배움을 계속하는 것은 한 순간의 성공이나 성취보다 더 소중합니다. 사람은 배움을 통해 잠재력을 발견하고 잠재력을 개발하게 됩니다. 사람은 배움을 통해 잠재력을 극대화하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배움을 소중히 여깁니다.
저는 지속적으로 배우고, 꾸준히 배우고, 어디서나 배웁니다. 또한 누구에게나 배우고 모든 환경을 통해 배웁니다. 고난과 역경과 시련과 위기를 통해 배웁니다. 배움은 성장을 의미합니다. 어떤 사람은 경쟁에서 이기지만 성장하지 못합니다. 승리보다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성장입니다.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성숙과 원숙에 이르게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의 충만한 데까지 이르게 됩니다(엡 4:13).
승리가 성장을 보장해 주지 않습니다. 승리와 성공을 맛본 사람들은 자신이 경험한 승리나 성공에 도취됩니다. 자신의 과거의 승리와 성공에 집착합니다. 그때 큰 위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성장에 관심을 갖기보다 승리와 성공에 집착할 때 잘못된 방법과 술수를 쓰게 됩니다. 다른 사람의 피드백이나 책망을 무시하게 됩니다. 그 결과는 어느 순간에 몰락하는 것입니다. 지속적인 성장이 왜 중요할까요?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사람은 더욱 겸손하게 됩니다. 더욱 신중하게 됩니다. 더욱 깨어 있게 됩니다. 더욱 유연해집니다. 더욱 잘 배우게 됩니다.
재능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꾸준한 노력입니다. 꾸준한 연습과 훈련입니다. 제시 이츨러(Jesse Itzler)는 “훈련은 쉽다. 지속적이며 꾸준한 훈련이 어려울 뿐이다.”라고 말합니다. 사소한 것은 없습니다. 사소한 것이 차근차근 반복될 때 놀라운 결과를 낳습니다. 탁월함에 이르게 됩니다. 꾸준함이 기회를 만듭니다. 꾸준함을 통해 사람들의 신뢰를 얻게 됩니다. 꾸준함을 통해 신용(信用)을 쌓게 됩니다.
돈보다 더 소중한 것이 신용입니다. 돈을 쌓는 것보다 신용을 쌓으십시오. 장기적으로 볼 때 신용을 쌓는 것이 돈을 쌓는 것보다 중요합니다. 신용은 작은 것을 소중히 여기고, 작은 일을 성실하고 꾸준하게 반복하는 사람이 얻는 상입니다. 스마트 폰을 검색하는 것을 잠시 내려놓고 성경을 읽고 책을 읽으십시오. 꾸준한 독서가 기회의 관문입니다.
강준민 목사 (LA 새생명비전교회 담임 / LA 동양선교교회 담임목사 역임 / KOSTA(국제 복음주의 학생 연합회) 강사 / 미주 두란노서원 ‘큐티 세미나’ 강사 / 저서로는 『새 변화 속으로 들어가는 용기』, 『끈질긴 믿음의 사람들』, 『리더의 고독』, 『뿌리 깊은 영성 워크북: 인도자용』 등 다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