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기독교 기도당 바닥 타일 ‘메기도 모자이크’/
【미국=뉴스제이】 케이티 나 & 에쉴리 나 통신원 = 초기 기독교 기도당(Christian prayer halls)의 장식된 바닥 타일인 ‘메기도 모자이크’(Megiddo Mosaic)에 대한 전시회가 2024년 9월 15일 워싱턴 D.C.에 있는 ‘성경박물관’(Museum of the Bible)에서 열렸다.
크리스천포스트(Christian Post)에 따르면, 이스라엘에서 아마겟돈 전쟁이 일어났다고 예언된 곳 근처에 위치한 고대 모자이크에는 예수님을 하나님으로 언급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는 로마 제국이 아직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을 박해하던 당시의 초기 기독교 예배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이스라엘 고고학자들은 2005년에 ‘메기도 모자이크’(Megiddo Mosaic)를 발견했고, 2024년 9월 15일에 워싱턴 D.C.에 있는 성경 박물관에서 이에 대한 전시회가 열렸다.
가장 오래된 기독교 기도당(Christian prayer halls) 중 하나를 장식한 ‘메기도 모자이크’(Megiddo Mosaic)는 현재 2025년 7월까지 진행되는 전시회의 일환으로 성경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이 모자이크에는 초기 기독교의 상징인 물고기 이미지와 "신 예수 그리스도께"라고 쓰인 그리스어 비문이 있다.
이스라엘 고고학자들은 2005년 메기도 교도소 확장 계획의 일환으로 수행된 인양 발굴 중에 이 모자이크를 발견했다. 성경박물관에서의 전시는 이 모자이크의 첫 번째 대중 공개 전시인데, 교도소 부지에 위치하여 대중이 접근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메기도 모자이크’(Megiddo Mosaic)는 예수님을 하나님으로 인정하는 비문 외에도 여러 여성의 이름을 기념하여 초기 기독교 공동체에서 여성이 수행한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이 모자이크에는 또한 제작 비용을 지불한 로마 장교의 이름이 있다.
전시회의 일요일 오프닝을 축하하는 리셉션에서, 성경박물관(Museum of the Bible) CEO 카를로스 캄포(Carlos Campo)는 직원들이 모자이크가 "성경의 변형적 힘"을 전달한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는 전시회 오프닝에 참석한 사람들에게 "한 걸음 물러나" 모자이크를 보라고 촉구했다.
"제가 물러나면서, 저는 이 물체의 힘과 고대 역사, 기독교 역사, 이스라엘의 메기도에 대한 장소 등에 대해 저에게 말하려는 바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 우리가 함께 모여 축하하는 것은, 이 물체가 우리가 함께 모이는 방법이고, 이 작은 테세라, 이 작은 칩, 이 아름다운 조각들이 함께 놓였을 때, 놀라운 단결의 이야기를 들려준다는 것을 보는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카를로스 캄포(Carlos Campo)가 계속해서 말했다.
"다양한 지역에서 사람들을 데려온 장소에 대한 놀라운 이야기지만, 그들은 축하하고, 예배하고, 평화롭게 함께 모일 수 있는 사람들이라는 것을 이해할 만큼 공통점을 공유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우리가 함께 축하하기 위해 모인 것입니다."
‘메기도 모자이크’(Megiddo Mosaic)’는 2024년 9월 15일 워싱턴 D.C.에 있는 성경박물관에서 공개되었다.
크리스천포스트(Christian Post)와의 인터뷰에서 카를로스 캄포(Carlos Campo)Campo는 박물관이 ‘이스라엘 유물 관리국’과 협력하여 모자이크를 미국으로 가져왔다고 말했다. 모자이크를 옮기는 과정에는 구성을 손상시키지 않고 타일의 일부를 분리하는 작업이 포함다.
전문가들은 모자이크가 도착한 지 몇 주 안에 조각들을 조립했다. 카를로스 캄포에 따르면 50~75명의 직원이 모자이크를 조립하는 데 작업했지만, 그는 보조적인 방식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한 다른 사람들이 셀 수 없이 많다는 것을 인정했다.
카를로스 캄포는 “성경박물관은 ‘메기도 모자이크’에 대한 전시를 열었다. 이 모자이크는 예수님을 신으로 언급한 가장 오래된 유물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라며 “또한 모자이크가 예수님의 죽음 이후에 기독교로 개종한 많은 사람들이 있었다는 것을 나타내는 듯하며, 모자이크에 등장하는 여성과 로마 군인의 이름을 강조한다”고 언급했다.
"어떤 사람들은 예수님이 죽은 후에 거의 아무도 그리스도를 따르지 않는 어두운 시기가 있었다고 주장할 것이다."라고 그는 말했다.
"음, 이 모자이크는 그게 사실이 아니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박해를 받던 사람들이 있었는데, 확실히 그랬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충실히 따르는 사람들이 있었다는 것입니다."